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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추건강 상식

척추건강 상식

발목에 대한 SNPE적인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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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PE / 작성일2017-11-21 10:57 /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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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SNPE강사 OR입니다.

 

 

 

- 오늘은 발목(Ankle)에 대해서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 , 발목이 무엇이냐고 물으신다면...


 

- 이렇게만 말하면 이상하겠죠?

 

 

 

- , 그래서 일부의 설명이 들어가게 됩니다.

 

 

 

- 일단, 발목의 기능학적 목적은 종아리(Tibia)와 발 사이를 연결하는 관절(Joint)로써 목발뼈(Talus)를 지나는 가로축을 기준으로 발의 발등굽힘(Dorsi flex), 발바닥굽힘(Plantar flex) 운동이 일어나는 경첩관절(Hinge joint)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이때, 발목이 주로 접질렸다라고 하실 때는 안쪽 번짐(Inversion)에 의한 발목 인대의 손상(Injury)가 일어나게 되는데 이 현상을 삠 혹은 염좌라고 하는 Sprain이라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 이때, 가장 많이 손상되는 인대는 앞정강종아리인대(Anterior talofibular ligament)라는 부분입니다.

 


 

- 이때, 주로 테이핑을 하거나.

 

 


 

- 보조구를 이용하게 됩니다.

 

 


 

- 이를 무시하고 관리를 하지 않게 되면 이후에도 잦은 부상과, 통증에 시달리게 되지요.

 

 

 

- 이런 증상에 대해 SNPE의 관점으로 의심을 해봅니다.

 

 

 

- 발목만이 아니라, 척추에도 문제가 있을 수도 있지 않을까?


 

 

 

- 그래서 발목에 관여하는 근육들의 신경들을 모두 추적, 그 시작점을 따라가보니 허리뼈에서 나오는 허리신경얼기(lumbar plexus) 라는 녀석이 나오게 됩니다.

 

- , 발목의 문제는 허리뼈의 틀어짐도 같이 보아야 한다는 해부학적 근거!

 

 

 

- , 그러면 SNPE다운 접근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 두두두두두두!

 

 

 

- 두둥!

 

 

 

- SNPE답게 도구를 활용합니다.

 

 

 


 





 

- 도구를 활용해서 허리뼈에 자극을 주도록 합니다.

 

- 그 외에도 L - move 운동을 실시하거나.

 

 http://cafe.naver.com/snpe/1502

 

 

 

- 친절한 도구, 웨이브스틱을 이용해 봅니다.

 

 

 

- 웨이브 스틱을 활용한 방법 클릭! 클릭! 클릭!

 


 

- 여기에서 종아리뼈(Tibia)에 붙은 근육과 정강이뼈(fibula)이 붙은 근육들을 풀어줍니다. 

 


 

 

- 그리고 발의 아치(Arch)를 만들어서 발뼈와 인대의 안정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도구로 회복을 돕는다고 해도 한 번 다치면 계속해서 다치는 근원적 발의 본연의 자세를 유지(아치형성)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바로바로!

 


 

- 족궁보조구를 사용합니다. 

 


 

- 족궁보조구를 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인체무게중심이 2/3 뒤로 가면서 바른자세로의 교정이 되는 것은 물론!

 

- 족궁의 형태를 안정화 및 지지를 통해 발의 아치를 형성하여 바른자세로 걷는 것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 건강한 발목을 위한 SNPE 적인 접근방법.

 

- 지금 실천해보세요!

 

 

- 그리고 새로나온 SNPE APP!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npe.Android&hl=ko


 

출처 : 척추를 바로잡아야 건강이 보인다 10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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