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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PE 체험사례

SNPE 체험사례

척추관절 전문병원 간호부장이 적극 추천하는 운동 SN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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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PE / 작성일2019-11-28 13:44 / 56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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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2019년1월 중순부터일산 주엽 센터에서 최세연 선생님께 수업을 받고 있는 47세 회원이며 현재 서울에 위치한 척추관절 전문병원 간호부장으로근무하며, 대학에서 간호학과 겸임교수로 학생들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체험수기를 쓰게 된 것은 아직가야 할 길이 멀고 부족하지만 7개월 넘게 SNPE 수업을받고 운동을 하면서 제가 느끼고 경험한 것을 공유하여, SNPE운동 시작여부를 고민 중이거나 SNPE운동을 하고 있지만 아직 확신이 없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써 봅니다.



1.SNPE운동 전 증상




1) 목, 어깨, 견갑골 통증


① 사춘기 시절부터 자세 좋지 않음 : 어깨, 등 굽고 거북목
② 30대초반 일자목,경추 4-5번,5-6번 디스크 탈출증 초기 진단



: 뒷목, 어깨, 견갑골 통증과 우측 팔이 저린 증상.

: 견인치료와신경차단술로 극심통과 팔 저린 증상은 호전되었으나 그 후 스트레스와 업무량, 컨디션에 따라 뒷목, 양 어깨, 견갑골 통증 나타나 증상 심해지면 약물 & 도수치료 받아옴.

:

2014년빙판길에서 넘어져 좌측 어깨 회전근개 파열 : 2년 정도 어깨 자유롭게 쓰지 못하고 위로 올릴 때 통증있어 약물, 도수치료 지속적으로 받음. 그후로 어깨 강직 심해짐



④ 가방 좌측 어깨로만 매고다녀 어깨 높이 불균형(우측 어깨 올라감); 우측 어깨 항상 긴장되고 통증




2) 우측 허리, 골반, 다리 통증


① 8자 걸음, o자형 다리, 무지외반 ; 신발 뒤축 바깥쪽으로 닳음, 새끼발가락 굳은살
② 10년 전 빙판길에서 엉덩방아 찧어 꼬리뼈 금감
③ 척추후방전위증 : 흉추- 요추 측만, 골반 틀어짐
④ 우측 허리- 엉치- 다리 근육통; 우측 다리 힘이 좌측보다 강하고 , 내전근이 약해 외전근을많이 사용하여 걷거나 운동을 하면 나면 우측 허리-다리(바깥쪽)이 근육이 뭉치며 계속 아픔

<** 2019.4.9 X-RAY>
 








3)2018년 총체적 난국



2017-2018년 박사과정 중 여러 논문을 준비하며 앉아있는 시간과 컴퓨터 작업이많아지고, 하루 2-3시간의 수면으로 인한 수면부족과 스트레스로인해 두통, 질염, 요도염, 위장장애, 생리불순, 수족냉증증상이 계속 나타나고 양 어깨, 견갑골과 오른쪽 뒷목, 허리, 골반 통증이 심해 파스를 매일 붙이고 다니고 약물치료, 도수치료, 근력운동을 계속 했으나 통증은 계속되었고 두통이 심해 머리 mri검사까지 해 보았다.






2. SNPE만나기 전 경험 한 것




① 2015년-2018년까지 주2-3회 PT , 걷기

: 몸의불균형과 근력부족으로 통증이 발생한다고 하여 자세교정과 근력강화를 위해 PT를 오랜 시간 받았다. 처음에는 운동을 하면 열이 발생되어 근육이 풀려 몸이 부드러워지고 통증도 호전되는 거 같았으나 웨이트 트레이닝이들어가면서 힘든 운동을 하기 위해 강한 근육을 먼저 사용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었다.

걷기도 자세교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걷다 보니걷고 난 후 우측 골반, 다리 통증이 나타남

② 도수치료주 2회 : 도수치료를 받을 때는 뭉친 근육을 풀어주어 통증이호전된 거 같지만 시간이 지나면 원점으로 돌아감,

③ 마사지 , 꽈샤 ,경락 : 받을 때만 시원한 일시적 효과


④ 필라테스 : 다리 찢기 등 스트레칭을 하고나면 골반 통증이 더 심해짐

3. SNPE를 만나다




척추관절 전문병원에 근무한지 오래되어 이론상으로는 왜 나의 몸이 아프고 , 치료를 해도 일시적인지 잘 알고 있었다. 겉 근육 뿐 아니라 깊은 속 근육까지 계속 풀어주고 근력강화운동을 해야 하며, 나의 변형된 척추관절과 뼈가 제 자리를 찾고 바른 자세를 가져야 통증이 없어진다는것을…..



하지만, 좋다는 운동과 치료를 꾸준히 해보았지만 만족할 만한 효과를보지 못한 나는 2019년 1월 우연히 유튜브를 보다 SNPE운동이 소개된 것을 보게 되었다. 최중기 교수님의 이론 강의동영상과 윤지유 교수님의 운동법 소개 동영상을 보며 “와 내가 찾던 거다” 라는 기쁜 마음과 희망에 일산에 센터가 있는지 검색 후 연락하여 2019년 1월15일 만나게 된 분이 최세연 선생님이었다.

요즘 많은 학생들이 그렇듯 고1인 딸도 굽은 어깨, 거북목, 바르지 않은 자세가 있기에 함께 수업을 들으러 갔다.



직업상 많은 전문인, 의료인,강사, 교육자를 만나게 되는데 최세연 선생님의 수업진행 방식과 포스는 정말 프로페셔널 그자체였고 SNPE를 하면 나의 아픔이 좋아지겠구나 라는 확신과 믿음 생기도록 해주셨다.



1) 첫 수업 후 족궁, 골반벨트사용: 운동화에 족궁을 깔고 골반벨트를 매고 걷기를 시작했다. 착용전에는 한 시간 걷고 나면 우측 골반과 허벅지가 당겨 폼뮬러로 풀어주어야 했는데, 너무 편안했다. 족궁의 효과에 감탄한 나는 1월 이후 구두를 신지 않고 족궁을 깔수 있는 신발만 신고 다니게 되었고 나의 가족들에게 족궁과 골반벨트를 사서 선물하였다. 정말 족궁은시중에 범람하고 있는 고가의 의료 깔창과도 비교가 되지 않는 보물이다.



2) 웨이브 베개와 투레일 베고 자기 : 선생님의 권유로 낮잠을 자거나 누워서 쉴 때 웨이브 베개나 투레일을 베고 자는 연습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잠들다 깨면 언제 치웠는지도 모르게 멀리 날아가 있고 , 불편해서자다 깨다 반복했지만 두 달 정도가 지나니 오히려 일반 베개를 베는 것이 너무 불편했다.





3) 운동 횟수 ; 1월주 2회, 2월 주 3회, 3월 이후 지금까지 주 4회 수업 받고 있음.


두 번째 수업을 받고 난 후 오른쪽보다 통증이 덜 했던 왼쪽어깨에 올려져 있던 곰 한 마리가 없어진 듯이 가벼워졌고, 운동을 하며 눈물이 날 정도로 아프고 까지고 멍이 들고 까져 피가 나고 담이 걸려 움직이기도 어려울 때도 있었지만 풀리고 나면 확실히 통증이 줄어들고 나의 몸이 가벼워지는 기쁨을 맛 본 나는 수업 횟수를 늘렸다. 주 4회 수업을 진행해도 매 수업마다최세연 선생님만의 즐거움과 신선함을 주는 수업진행 방식으로 다른 도구와 소품 사용, 집중 운동부위가달라 매우 만족스럽고 인성 좋고 열심이신 다른 회원님들도 너무 좋다.





SNPE를 배우며 그래도 지난 시간 오래 PT 운동을 해왔던 것이 코어와 하체 근력에 도움이 되었는지 T, L move동작은아프지만 어렵지 않게 따라갈 수 있었지만 나의 주 통증이었던 어깨가 뒤로 잘 제쳐지지 않아 1번 자세는손바닥이 마주 닿지 않고 팔이 펴지지 않아 지금까지도 제일 어려운 자세이다.

구르기는 예전에 다쳤던 꼬리뼈로 인해 10개만 굴러도 꼬리뼈가 다까져 방석을 깔고 젤 패드,듀오덤을 대고 굴러도 까지는 통증으로 힘들었다. 그러나 지금은 200개를 굴러도 패드만 대면 까지지 않아 내 자신도너무 신기하다.



4) 집중반 참여: 최세연선생님께서 회원 중 자발적 지원자를 모아 5,6,7월 3개월동안 집중반을 만들어 관리를 해주셨는데 월-금요일(평일)은 SNPE 1,2,3,4번 운동, C,L,T,SC Move 모든 동작을자신이 가능한 수와 시간을 하고 밴드에 인증샷과 글을 올리고,주말은 도자기로 뭉치고 아픈 곳을 풀어주는방식이다.



운동을 하며 나타나는 반응과 통증양상 등을 함께 올리면 선생님께서 일일이 확인 후 상담을 해주시고 마음이 느슨해지려고하면 각종 이벤트를 만들어 동기부여를 도와주셨다.



3개월동안 주5일이상 1시간 가량 SNPE 1-4번 동작을 하며 시간과 횟수를 점차 늘리고 T 무브 400-500개, L 무브 200-300개, 구르기 200개 이상 하고나니 확실한 몸의 변화가 왔다.

또, 매월 9일을 구르기데이로 정하여 500개, 700개씩 하도록 하여 본인의 한계를넘도록 해주셨는데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과 두려움을 자신감으로 변하도록 잘 이끌어 주셨다.

정말 처음 구르기 500개를 한 후 경험 한 몸의 가벼움과 희열은나의 인생에서 탑3안에 드는 감동이었다.





5) 미니벨트 생활화 : SNPE를알기 전에도 책상에 앉을 때 자세교정을 위해 허벅지를 스카프로 묶고 있곤 했는데 미니벨트라는 좋은 제품을 알게 된 후 항상 가방에 넣고 다니며 사무실에서, 지하철이나 차를 타고 이동할 때 무조건 하고 있다. 다리 내전근에 힘을 주게 되고 자세가 바르게 되어 정말 앉아있는시간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필수품이다. 딸아이도 수업시간에 하고 있게 하는데 친구들도 관심을가지고 물어봐 친한 친구들에게 선물로 주었고 함께 하고 있다고 한다.

 








4. SNPE운동 후 변화




1) 일자 목에서 커브가 생김




30대부터 목 x-ray 를찍으면 일자목으로 근육이 긴장되어 있고 통증의 원인이다라고 하였다.



4월 촬영한 목 x-ray를보면 정말 내가 민망할 정도의 일자목이다. 운동과 웨이브베개와 투레일을 베고 잔 효과가 나타나는지 8월 21일 x-ray를보면 커브가 생기려고 하는 것이 보인다. 자고 일어나면 아침에 뻐근하고 불편했던 목,어깨 통증도 당연히 좋아졌다.

< 2019.4.9 > <2019.8.21>

 







2) 구르기의 즐거움


앞에적었듯이 10개만 굴러도 꼬리뼈가 까져 정말 효과 있는 운동임에도 불구하고 구르기가 제일 스트레스를받는 운동이었는데 이제는 200개는 거뜬히 까지지 않고 구를 수 있다.

꼬리뼈 까지는 것이 더이상 많이 까지지 않아 꼬리뼈 위치가 좋아지는 것을 느끼고 있었지만, 4월과 8월의 x-ray를 내 눈으로 비교하고 확인하고 나니 정말 신기했다.

< 2019.4.9 > <2019.8.21>




 







3) 두통, 후두골,목,어깨 통증 감소



곰 두 마리가 어깨에 항상 올라가 있는 듯한 무거움과 아픔, C 자모양이 되어 버린 어깨와 튀어나온 견갑골이었다.

최세연 선생님의 조언에 따라 구르기와 T move를 좌,우측으로 하였다.

처음 운동을 시작할 때 10의 통증이라면 지금은 3정도의 잔여 통증만이 있고 이 정도의 통증은

충분히 즐길만한 통증이 아닌가 싶다 ^^

뒤로 솟아있던 견갑골이 들어가고, 출근 후 1시간이 지나면 오른쪽 후두골, 뒷목,어깨 통증으로
파스를 붙이고 지내야 했고 매일 붙인 파스로 인해 알러지가 생겨 목 피부가 벌겋게 변하고 쓰라릴 정도였다. SNPE를 시작하고 2개월이 지나며 파스 없이 지내는 날들이 생기기시작했고 6월 말부터 아예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 통증이 좋아졌다.



 



4) 규칙적 생리와 수족냉증 호전



SNPE 하기 전 2-3년간산부인과 검진을 받아도 특이 사항은 없는데 생리가 불규칙적이고 3개월을 하지 않을 때도 있고 생리양도적고, 없었던 배란통과 생리통으로 허리도 아팠다.

난 드디어 이제 머지 않아 폐경이 오는구나 라고 우울했었다. 그런데 SNPE를 1월에 시작하고 4월부터지금까지 규칙적으로 생리가 나오고 있고 배란통과 생리통도 좋아졌다.

또, 여름을 제외하고는 손,발이차고 발목부터 발까지 혈액 순환이 안 되는 것처럼 피부색이 변했는데 이 증상도 좋아지고 있다.



5) SNPE 전도사




내가 효과를 보고 나니 아프고 불편하다는 지인들을 만나면 나의 경험을 얘기하며SNPE를 소개하게 되고 권유하게 된다. 고 1인딸은 개인수업과 그룹 수업을 병행하며 나와 함께 다니고 있고,

처음에는 나에게 농담으로 옥장판 파는 다단계 직원 같다고 하며 요추 디스크 변성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친언니도내가 선물한 족궁을 사용하고 효과를 본 후 목동센터에 등록하여 다니고 있다.

또, 병원에 근무하니 지인들이 병원에 진료를 보러 오는 경우가 많은데 검사 결과 운동 처방을 받은 분들께 SNPE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모, 친구, 친구의 자녀 등이 도구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연고지 센터를찾아 상담을 받고 있다.



5. 평생함께 SNPE




SNPE를 만나고 경험하게 된 건 나의 인생에 한 획을 긋는 행운이며 감사함이다.

SNPE를 시작한지 만 7개월이넘었고 SNPE를 만나지 못했다면 아마 나는 계속되는 통증으로 인한 우울함으로 삶의 질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아직 나의 몸을 위하여 해결해 야 할 과제들이 있으나 해결해야 할 문제를 알고 있고, 또 그 문제의 정답을 알기에 지금처럼 최선을 다해 즐기면서 열심히 평생SNPE와 함께 할 것이다. 9월 집중반도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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